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65세이상 노인 혜택 12가지

2021. 12. 8.

65세이상 노인 혜택은 매우 많습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노인을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들이 있습니다. 2021년 1956년생(만 65세 이상) 기준으로 내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무료 복지혜택을 잘 모르시고 계시거나 상관없는 일이라 지나치지 마시고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챙겨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65세 이상 노인혜택 가지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몰라서 손해 받는 일이 없게 끝까지 보시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 12가지

 

1. 기초연금 혜택

 

65세이상 노인 혜택 첫 번째는 기초연금 혜택입니다. 2020년 기초연금은 소득인정 선정기준 상위 30%를 제회하고 소득 하위 70% 이하인 분들이 해당됩니다. 단독가구는 월 최대 254,700원까지 받을 수 있고 부부가구는 최대 480,000원 범위 내에서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 하위 40%까지는 월 최대 30만 원까지 지급이 됩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구분이 없어지고 소득 하위 70% 이하인 분들에게 30만 원이 지급됩니다. 기초연금 신청시기는 생일이 되는 전달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많은 어르신 분들이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임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신청을 못 받은 분들을 위해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르신들의 편한 노후생활과 노인빈곤문제가 해결되기를

allddl12.tistory.com

 

2. 통신요금 50% 할인

 

65세이상 노인 혜택 두 번째는 통신비 할인입니다. 기존에 약정을 걸어서 받는 할인과 중복할인이 가능한데요. 기초연금 대상자만 지원이 됩니다.

 

통신비가 22,000원 이상인 경우 월 최대 11,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22,000원 이하의 요금이 나온다면 50% 할인이 가능합니다.

 

통신비 할인 신청방법은 기초연금 신청 시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같이 신청하시거나 기초연금 대상자라면 사용하는 통신사 대리점에 신분증 지참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3. 영화관 할인 

 

65세 이상 노인 혜택 세 번째는 만 65세 영화 경로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영화 비용은 5천 원에 관람이 가능합니다.

4. 공공임대주택 우선권

 

65세 이상 노인 혜택 네 번째는 공공임대주택 우선권이 주어지기 때문에 연세가 많은 분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모시는 자녀분들의 부양가족제도도 있으니까 지자체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5. 65세이상 노인 지하철 무료승차

 

지하철과 도시철도에 무료승차가 가능합니다. 신분증 확인으로 만 65세가 넘었다는 것이 확인되면 지하철과 도시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 철도요금은 무료는 아니지만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KTX와 새마을호는 토요일이나 공휴일에는 할인이 적용 안되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국내선 비행기와 여객선 할인

 

65세이상 노인 혜택 여섯 번째는 비행기와 여객선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행기는 국내선을 이용할 때 10% 할인이 가능하며 여객선은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국공립박물관, 공원 무료입장

 

우리나라에 능원, 고궁, 국공립박물관, 국립공원, 국공립 미술관의 입장이 무료이기 때문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국공립 국악원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임플란트, 틀니 70% 할인

 

65세이상 노인 혜택 여덟 번째는 치아 관련 할인입니다. 임플란트와 틀니를 할 때 70%까지 할인이 가능합니다.

틀니 제작 시에 건강공단에서 70% 부담을 해주고 본인은 30%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이 매우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도 2개까지 지원이 되기 때문에 65세 이상인 분들은 치아 계획 세우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9. 노인 일자리 지원제도

 

노인 일자리를 지원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만 60세부터 직종이 있으며 어르신들의 재능 나눔 활동이나 사회활동으로 고령자들의 취업을 지원하는 지원제도입니다.

 

노인복지관, 시니어클럽 등을 통하여 소규모 사업운영이나 간단한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월 30시간 기준 월 27만 급여부터 최대 월 71만 이상의 노인 일자리가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노인일자리 신청방법

 

노인일자리 신청자격 신청방법

노인일자리 서비스는 어르신들의 자기만족과 성취감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의 공익 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봉사활동입니다. 노인일자리 여기 업무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근무시간이 많지 않기 때

allddl12.tistory.com

 

10. 노인 돌봄 서비스

 

혼자 거주하시는 65세 이상 노인분들에게 적용되는 혜택입니다. 생활강사가 노인분들의 목욕이나 안전등의 도움을 드리기 위해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지원제도입니다.(주 1회 방문, 주 2회 전화)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하거나 전화(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IT 활용 교육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스마트폰 활용, 컴퓨터 기초, 인터넷 사용법, 한글 등의 프로그램 사용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55세 이상인 분들이 대상이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바로가기

 

 

 

12. 생애주기 건강검진 서비스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은 본인 부담금은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본 건강검진 이외에 골밀도 검사나 노인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확인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 확인

온누리 상품권 사용처는 가맹점으로 등록된 상점과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통시장 활성화와 보호를 위해 2009년부터 발행하고 있는 상품권인데요. 가맹점으로 등록된 점포에서만

allddl12.tistory.com

 

계좌통합 관리 서비스 내 계좌 한 번에

 

계좌통합 관리 서비스 내계좌 한번에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는 내가 만들었던 금융기관의 내계좌를 한번에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조회뿐만 아니라 1년 이상 거래가 없는 비활동계좌의 잔고 이전과 해지까지 한 번에 할

allddl12.tistory.com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에너지 바우처 신청자격

에너지 바우처는 국민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에너지 취약계층을 위해 에너지 바우처(이용권)를 지급하여 도시가스, 전기,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를 구입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제도입

allddl12.tistory.com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이용 방법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이용 방법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서 계정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보이스피싱이나 명의도용같은 여러범죄에 악용을

allddl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