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 8가지

2020. 10. 16.

 

회식이나 많은 술자리 때문에 다음날 힘든 숙취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 거 같은데요. 다가오는 연말에는 더욱 술자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음으로 인해 다음날 아침 숙취가 생기면 머리가 아프고 속이 뒤집어 지는듯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술은 되도록 자기의 주량에 맞게 적당히 마시는 게 좋지만 현실적으로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음을 하더라도 다음날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 8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숙취증상의 원인

 

 

알코올은 몸에 흡수되면 독으로 인식을 하는데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생기는 성분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구토와 어지럼증 그리고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독소를 해독할 때 우리 몸에서는 비타민, 무기질, 수분 등의 영양소들이 소모가 되는데 특히 마그네슘 소모도 매우 크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마그네슘 부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8가지

 

 

1. 말린 칡뿌리

 

 

동의보감에서는 술독을 풀어주는 수십 가지의 처방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많이 등장하는 약재가 칡입니다. 갈근이라 불리는 칡뿌리를 차로 우려서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말린 칡뿌리 10g을 물 1L에 넣어서 물이 끓는 시점에 약불로 30분 정도 끓여서 차로 마시면 술독을 풀어주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겨울에 나는 칡이 약효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2. 녹차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중 녹차도 매우 좋은데요. 녹차의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알코올 분해를 활성화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과음한 다음날 진하게 우려서 먹으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해장국

 

 

개인적으로 숙취엔 해장국이 진짜 좋다고 봅니다. 얼큰하고 매운 국보다는 맑은탕 종류가 더 효과가 좋았습니다. 미나리와 콩나물을 많이 넣어서 먹는 해장국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미나리에는 퍼시카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알코올 해독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나리가 없다면 콩나물국도 해장에 좋습니다.

 

 

4. 마그네슘 영양제

 

 

술을 마시게 되면 몸에서는 알코올 해독을 위해 많은 일을 합니다. 그중 수분과 함께 마그네슘 소모량도 크기 때문에 수분 섭취는 기본으로 해주시고 추가로 마그네슘보충을 위해 마그네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도 좋지만 숙취 때문에 음식을 먹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5. 배

 

 

배는 술 먹은 다음날 먹는 게 아니라 술 먹기 전에 먹어둬야 숙취를 예방할수있습니다. 배에 함유되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콜분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술먹기 전이나 술 먹을 때 같이 먹으면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6. 녹두(숙주나물)

 

 

녹두가 숙취해소에 좋다는 거 알고 계신 분도 많으실 거 같습니다. 녹두는 죽으로도 섭취할 수 있고 쌀국수에 넣어먹는 숙주나물도 녹두입니다.

 

녹두를 콩나물처럼 물을 주면 싹이 나는 것이 숙주입니다. 흔히 숙주나물이라 하는데 아삭한 식감이 매우 좋은 음식이죠. 숙주에도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해서 숙취해소를 돕는 좋은 음식입니다.

 

녹두는 껍질에 항산화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까지 섭취를 해야 좋습니다.

 

7. 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는 꿀이 있습니다. 꿀에는 많은 과당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은 알코올 해독과 분해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어릴 적 아버지가 과음으로 아침에 힘들어하실 때 어머니가 꿀물을 왜 그렇게 많이 타 주셨는지 성인이 돼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8. 밀크씨슬(엉겅퀴)

 

 

밀크씨슬은 간 건강에 좋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숙취뿐만 아니라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좋은 음식입니다. 주로 영양제로 많이 섭취하시는데요.

 

이미 유럽에서는 2천 년 동안 간 건강을 위한 생약으로 써왔다고 합니다. 실리마린 성분 때문인데요. 밀크씨슬에 실리마린 성분은 강력한 산화방지제 역할을 합니다.

 

독성물질들이 간세포로 유입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세포 재생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과음 후 숙취가 심할 땐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속을 게워내기만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땐 그냥 아무것도 먹지 말고 푹 쉬는 게 제일 좋지만 출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숙취를 빨리 없애는 게 중요하죠.

 

평소 술을 자주 드시거나 연말에 잦은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위에 알려드린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