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마늘 효능 놀라운 10가지

2020. 11. 12.

마늘 효능 놀라운 10가지

 

마늘은 고기를 먹거나 김치를 담그거나 요리를 할 때 매우 많이 쓰이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마늘이 좋은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인데요.

 

마늘 효능 놀라운 이유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고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 효능까지 있다는 것입니다.

 

 

마늘이 갖고 있는 대표적인 알린 성분은 마늘을 자르거나 빻는 자극을 주었을 때 매운맛과 매운 냄새를 일으키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으로 바뀝니다.

 

알리신은 항산화작용과 항균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마늘을 먹는 이유가 바로 이 알리신을 흡수하기 위해서입니다.

 

마늘은 흔한 음식이지만 평소에 꾸준히 먹으면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늘 효능 10가지

 

1. 스태미나향상

 

 

마늘 효능 놀라운 첫 번째. 자양강장효과가 있습니다. 이집트에 피라미드를 지을 때 유명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꾼들에게 마늘을 먹여서 힘을 나게 했다는 내용인데요.

 

마늘의 황화아릴 성분은 세포에 활력을 주고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힘이 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힘이 없고 스태미나를 향상하기 위해서 마늘 섭취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소화불량 개선

 

 

마늘 효능 두 번째. 소화불량 개선입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점막의 세포를 자극하여 소화력을 향상해주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마늘을 같이 먹게 되면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위궤양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소량 섭취를 권장합니다.

 

3. 간 해독

 

 

마늘 효능 놀라운 세 번째. 간 기능을 향상해줍니다. 마늘의 대표성분인 알리신은 간세포들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간 기능을 향상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금속 같은 유해물질들은 장에서 흡수된 후 간에서 해독이 되는데 이때 배출되지 못한 유해물질들은 장벽으로 흡수되어 간으로 간다고 합니다. 이때 활성화된 간세포들은 유해물질이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4. 항암작용

 

 

마늘 효능 놀라운 네 번째. 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마늘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가 인정하는 항암식품 중 하나입니다.

 

항암작용을 하는 많은 항산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늘의 항암효과는 많은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대장암, 유방암, 간암, 위암, 폐암, 식도암, 췌장암 등의 많은 암의 진행을 늦추고 암세포의 맞서는 항암작용이 뛰어나다는 많은 발표들이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낮춤

 

 

마늘 효능 다섯 번째.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줍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감소시켜서 혈관 안에 피가 뭉치는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안에 피가 뭉치게 되면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캘리포니아의 로마린다 대학연구팀의 연구는 마늘 추출물을 하루 1g씩 복용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70%까지 줄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6. 갱년기 증상 완화

 

 

마늘 효능 놀라운 여섯 번째.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켜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은 남성이나 여성의 호르몬 분비 기관을 자극하여 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하는데요.

 

마늘의 신경안정 작용을 하는 비타민B1 성분은 갱년기 증상인 무기력, 피로감,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 노화를 늦춰줌

 

 

마늘 효능 일곱 번째.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의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같은 항산화성분은 피부 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마늘은 자주 먹는 여성들은 피부가 좋은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피부의 전반적인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잔주름, 기미, 주근깨 같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8. 면역력 증진

 

 

마늘 효능 놀라운 여덟 번째.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에 알리신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서 감기 바이러스나 외부 유해균으로부터 몸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국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12주간 마늘 추출물을 투여한 사람들은 감기에 걸릴 확률이 2/3로 떨어졌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가 커서 발생하는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당뇨 예방

 

 

마늘 효능 아홉 번째.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체내 비타민B6와 합쳐지면서 췌장의 세포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이때 인슐린 분비가 활발해져서 포도당 사용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리신과 비타민B1과 결합하면 포도당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10. 심신안정

 

 

마늘 효능 놀라운 열 번째. 심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우리 몸에 신경들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아서 신경세포가 흥분을 할 때 이를 억제하여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심신이 안정되면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적입니다.

 

 

마늘 먹는 방법

 

 

마늘의 이러한 효과들은 먹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늘은 구워 먹었을 때가 항산화 효과가 가장 크다고 했는데요.

 

사실 마늘 효능은 생으로 먹거나 삶아먹거나 구워 먹는 거 모두 좋다고 봅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먹는 것이죠.

 

 

생마늘이 매워서 먹기 힘든 분들은 마늘장아찌를 담가서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마늘도 같이 살짝 구워드시면 단맛도 올라와서 먹기 편합니다

 

그리고 점심에 생마늘 드셔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양치를 해도 계속 입냄새가 납니다. 가급적 집에서 저녁 식사할 때 드시기는 게 좋아요.

 

마늘 부작용

 

마늘은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이지만 생마늘로 섭취할 때는 위 기능이 약한 분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위가 약한 분들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다 섭취할 경우 위점막을 자극하여 속 쓰림과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마늘 효능 놀라운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늘은 우리에게 흔한 음식이라서 꾸준히 먹기도 좋고 건강에도 너무 좋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챙겨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귤 효능 놀라운 9가지

귤 효능 놀라운 9가지 귤은 겨울철 간식으로 많이 먹는 과일인데요. 이불 뒤집어쓰고 영화나 티비를 보면서 하나씩 까서 먹는 재미가 있죠. 간식으로 많이 먹지만 귤 효능은 우리 몸에 놀라운 많

allddl12.tistory.com

 

 

반신욕의 효능 4가지

반신욕의 효능 4가지 반신욕은 집에서 물만 받아서 몸만 담그면 되는 간단한 피로회복 방법입니다. 차가운 하체를 따뜻하게 해 주어서 상체와 하체의 체온을 균일하게 도와주는 목욕법으로 일

allddl12.tistory.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가지 면역력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힘이죠. 외부 바이러스부터 몸을 지켜내고 체내 저항력을 높여서 질병 발생을 낮춰주는 힘인데요. 요즘은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allddl12.tistory.com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자차 효능 10가지  (0) 2020.11.15
문어 효능 훌륭한 8가지  (0) 2020.11.13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10가지  (0) 2020.11.11
사과 효능 9가지  (2) 2020.11.10
녹차 효능 놀라운 8가지  (0) 2020.11.09

댓글